페이트 아포크리파-저평가받기 너무 아까운 애니

1. 페이트 시리즈 애니도 생각해보면 상당히 쌓였다. 솔직히 잊고 싶은 스튜디오 딘 작품부터 포함해서 아직 보지 않았고 딱히 볼 생각도 없는 헤븐즈 필 극장판까지 여태까지 줄줄이 나왔고 앞으로도 나올 것이다.

그리고 그 와중에 정말로 요상할 정도로 반응도 낮았고 평도 생각보다 낮은 작품이 있으니 바로 페이트 아포크리파.

2. 뭐 사실 인기 없을 요소는 많다.

사실 주인공이 재미가 없다. 이건 꽤나 치명적인 요소다. 물론 아포크리파는 엄밀히 말해서 군상극이다. 적어도 원판 소설은 애니보다는 훨씬 더 군상극에 가까웠다. 애니와 같은 시간의 제한이 없으니 얼마든지 캐릭터에 대해서 설명이 가능하고 약간의 배경지식과 설명을 주기만 해도 상상을 통해 생동감을 얻기가 쉽기 때문이다.

그런데 애니에서는 좀 더 시선을 지크에게 주는 선택을 했고 이는 애니로서는 타당한 선택임과 동시에 꽤나 치명적인 문제기도 했다. 왜냐하면 지크는 언급했다시피 재미가 없는 녀석이기 때문이다.

지크는 매우 긍정적으로 말하자면 진지하고 매 순간마다 최선을 다해서 살고자 하는 구도자 같은 녀석이지만 보통 시청자가 받아들이기에는 '인간으로서' 당연히 알아야 할 것들이 결락되어 있고 진지한 삶에 대한 탐구 또한 대다수의 사람들이 '원래 다 그런 것'이라고 받아들이는 것이기에 아무리 고뇌를 해 봤자 따분하기만 한 것이다. 그렇다고 잔느나 아스톨포와 꽁냥거리는 게 재밌냐 하면 딱히 그렇지도 않으니 이건 뭐 아무리 간을 해도 밍밍하고 뻣뻣하기만 한 녀석이 나온 것이다.

둘째로는 사실 시청자가 문제인 것도 있었다.

사람들에게 가장 인상을 강렬하게 남긴 페이트 제로나 UBW, 그리고 헤븐즈 필까지 전부 다 유포터블에서 맡았는데 유포터블은 쉽게 말해서 매우 샤프하고 선명한 색감을 이용하며 고급 카메라 같은 기법을 많이 쓴다. 간단히 말하자면 때깔만큼은 참 좋은 것이다. 물론 개인적으로는 진짜 병신 애니인 UBW 같은 게 떄깔만 좋다고 양작 이상 취급 받는 건 참 고까운 일이긴 하지만 어쨌거나, 적어도 한국 내에서는, 때깔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칼 같이 날카로운 작화가 인기가 좋다.

그렇지만 페이트 아포크리파는 A-1에서 맡았을 뿐더러 애초에 딱 떨어지는 작화와 이에 어울리는 슬로우 모션은 극도로 배제하고 오히려 속도감과 스케일을 키우는 선택을 했다. 그리고 이는 진정한 영웅들의 개싸움판인 아포크리파에는 맞는 선택이었다고 나는 생각한다. 문젠, 아무리 옳다고 하더라도 이상하게 유포터블식 연출만이 인정받는 이 바닥에서는 그다지 인정받지 못했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이건 시청자가 나쁘다고 생각하는 쪽.

3.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아포크리파는 장점도 많다.

우리는 성배전쟁이라고 해 봤자 맨날 이레귤러만 잔뜩 발생하고 00년대 어반 판타지에 가깝게 고층건물들의 그림자 사이에서만 싸우는 영우들을 보다가 아포크리파에서는 하나같이 사고뭉치이지만 영웅으로서의 사고방식들을 가진 이들이 대부분이며(완전히 아웃인 잭더리퍼 정도를 제하고는 대다수가 자신만의 영웅의 기준을 가지고 있고 이에 근거해서 행동한다)그것이 일부분은 같지만 일부분은 완전히 이질적이기에 성배'대전'에 맞게 엉망진창으로 흘러가게 되며 그것이 군상극으로서의 생동감을 부여한다.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고 원하는 것이 다르며 전장이 넓기 때문에 연계되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기에 나는 아포크리파가 빛난다고 생각한다. 물론 비중적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받지 못해서 이해하기 어려운 이들도 있지만 서로 이해를 하지 못하고 자신들의 목적을 위해서 성배를 차지하기 위해서 온갖 노력을 한다, 이것이야 말로 어떤 면에선 페이트 시리즈의 근간인 성배전쟁을 가장 솔직한 방식으로 표현해 낸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액션씬, 개인적으로 액션씬은 역대급이라고 본다. 페이트 제로의 무협지 같은 액션씬도 좋아하지만 나는 카르나-지크의 대결이라거나 케이론-아킬레우스 대결, 그리고 아마쿠사 시로-프랑케슈타인의 대결도 좋아한다. 여태까지의 페이트 애니와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접근해서 '영웅들의 힘'을 정말로 아낌없이 보여줬기 때문이다. 맨날 뭐부술까 힘 억제하고 그러는 게 아니라 광활하게 펼쳐진 평원에서 말 그대로 빵빵 다 부숴대는 영웅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나는 이 물건은 자신의 역할을 충분히 다 했다고 보기 때문이다.

4. 페이트 아포크리파.
아포크리파는 외전이라는 뜻이다. 애초에 페이트 세계의 영령들은 한 사건에서 자신이 어떤 경험을 했더라도 다른 곳에 소환되면 그 기억은 그저 기록으로서만 남을 뿐이다. 
이러한 막강한 자유를 가지고 그 안에서 영웅들이 우리가 이해하기 쉽건 어렵건 자신만의 신념과 욕망을 가지고서 신나게 부숴대고 원하는대로 날뛰는 그 모습을 볼 수 있었던 것 만으로도 나는 책도 즐겁게 읽었고, 애니도 즐겁게 봤다.

안 본 사람 있다면 넷플릭스에 있으니까 보라고 해주고 싶다. 

적어도 국내에서의 기묘할 정도로 낮은 평가를 받을 물건은 절대로 아니다. 나로서는 오히려 최고의 자리를 줘야할지 둘째 자리를 줘야할지 고민스러울 정도의 물건이다.

내일모레 입대...

끙, 영 착잡하네요.

물론 사정이 사정인지라(그러고보니 블로그엔 이에 대해서 아무것도 안 썼구나) 나이 서른에 일반병으로 가는 건 아닙니다만 어쨌거나 그렇다고 하더라도 한 달 훈련소에 있어야 하는 건 사실이죠. ...한 달이라니...써놓고 보면 간단하지만 아니야 그렇지 않아 너무 길어.,..

하아아아...몸 움직이는 것까진 싫어하진 않지만 단체생활 너무 끔찍하네요. 제가 가장 못하는 게 그건데. 게다가 어렸을때는 나름 친구들도 만들고 그런 거 못하지 않았는데 씹뜨억 생활 15년 넘게 하다보니까 점점 더 대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떨어지고 있어...!!

어쨌거나 여러모로 걱정이네요. 작년에 저보다 먼저 간 녀석들이 어차피 우린 현역정도로 굴리진 않으니까 그냥 버틸만 해 이러고 실제로 그러겠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싫은 건 싫어..!!

아아 하느님 왜 저에게 아예 면제 받을 정도로 강려크한 빽을 주시지 않았나요(...)

그나저나 여행 정리기 군대 가기 전에 써야지 했는데 이거 영...

그리고 생각해보니까 이제 돌아오면 이러나저러나 백수생활은 땡이네요. 백수 생활 최곤데. 너무 좋은데. 영원히 백수하고 싶은데(...)
 아 아니지 이거 끝나고도 취직 못하면 다시 백수구나(...)

갓 오브 워-어디서 척추 삭은 냄새 안 나냐?

1. 이 게임...아니 뭐 그럭저럭 재밌게 하긴 했습니다. 돈 아깝냐 하면 그건 아니에요.
그건 아닌데...개인적으로 굉장히 눈에 거슬리는 부분들이 몇 개 있어서 고평가하고 싶은 기분이 안 드는게 문제임.

2. 캐릭터.
캐릭터..캐릭터.

결론부터 말해서, 따분해요. 

먼저 크레토스.
산전수전 다 겪어서 즈어기 라오어나, 로건이나, 여튼 뭐 BADASS한 아저씨가 어이구 우리 어린이 우쭈쭈 하면서 버디무비도 아닌 것이 가족물도 아닌 것이 여튼 얄딱꾸리한 마초이즘과 양키식 가족 후장팔이질 반반 섞은 그걸 여기서도 씁니다. 시발 라오어가 진짜 문제가 있었다.

제가 기억하는 크레토스는 쪼잔하고, 집요하고, 잔인하며, 오만한 신이며 영웅이었습니다. 물론 동시에 그 때에도 가족 엉엉도 있었고 자기가 생각하기에 좀 괜찮은 구석 있으면 그래도 그냥저냥 좀 착하게 대해주기도 하고 하는 식의 무른 구석도 있는 훨씬 더 매력적인 캐릭터였습니다. 적에게도, 적이 아닌 하찮은 자에게도 한없이 잔혹한, 더할나위 없이 영웅답고, 인간답고, 신 다운 캐릭터였어요.

여기서는 이제 그냥 척추 삭기 시작한 양키 새끼들이 '하 시발 아무리 그래도 저런 개상알파 마초는 무리고 그냥 쫌 현실적으로 수염 좀 기르고 쫌 마초하고 아 하지만 내 아내랑 자식에겐 따뜻한 그런 좀 멋진 아빠고'하는 이런 진짜 구질구질한, 레알 요즘 넘쳐나는 환생물에다가 그냥 양키 엑기스 좀 섞은 수준의 캐릭터가 되었어요.

인간다워졌다, 성장했다고 하기엔 그게 아니라 너무 흔한 아저씨A입니다. 그것도 객관적인 의미에서의 아저씨 A도 아니라 아저씨가 하 시발 내가 나이 먹어보니까 존나 열심히 살았는데 자식새끼 어떻게 해야할지도 모르겠고 아 마누라도 없으니 뭘해야 할지도 잘 모르겠고 하 내가 좀 과거엔 잘 나갔는데...아 근데 그때 좀 더 잘 했으면 지금 더 개짱짱이었을텐데...

뭐 이딴 푸념이랑 미련이랑 이런 게 넘쳐요. 전작들에서는 크레토스가 설령 개 무식하게 안 쎄더라도 성깔내는 타이밍만 봐도 와 이 놈 걸물이군! 하는 게 있었는데 이번 작품은 크레토스한테 근육이 없었다면 진짜 너무 흔해빠진 자기연민 아저씨 A에요.

솔직히 보면서 공감이나 이딴 건 커녕 상당히 짜증이 쌓였습니다. 

이거 만든 양반이 뭐 결혼하고 북유럽 가서 살면서 어쩌고 하던데 진지하게 말해서 남자 게임 개발자는 결혼하는 순간 그냥 밑에서 시키는 거나 해야지 위에서 창의성을 발휘하려고 하려면 되질 않아요. 여잔 몰라 근데 남자놈들은 결혼하고 나면 철이 드는 게 아니라 상상력이 말라 죽어버림. 아니 그 시시하게 말라버린 상황을 일컬어서 철이 들었다고 하는건진 모르겠는데 개인적으로 참 '팔리게'는 만들었지만 알맹이가 너무 쾨쾨했습니다.

2-1. 아트레우스. 뻔한 아버지인만큼 뻔한 아들. 걍 12세 좀 질풍노도 시기 들어가서 처음엔 근육질 떡대 아빠한테 기죽어서 지내다가 중반에 중2 포텐 폭발하고 그 나이대의 흔한 개새끼다가 막판에 반성하고 파더-마이썬 하면서 콩트 좀 찍고...

그나저나 이 게임 애초에 여캐가 거의 등장을 안해서 그런데 저 나이대에 여자 소리 하나도 안 하고 사는 거 봐선 고자거나 게이거나 둘 중 하나인듯.

2-2. 프레이야
그나마 이 게임에서 좀 입체적이네요. 존나 흔한 한국식 극성 아줌마 A라는 점에서 너무 실례가 많아서 미묘하긴 한데 어쨌거나 크레토스랑은 다른 방면으로 참 글러먹은 현실 아줌마 A. 내가 발두르라도 패죽이고 싶을듯.

나머진...뭐 딱히 없네요. 미미르야 그냥 위키고, 신드리랑 브록도 뭐 나름 개그도 치고 목소리도 깨고 하지만 어쨌거나 그냥 조력자지 별로 중요한 건 아니니까.

3. 스토리
전 오 여기서 이제 어떻게 이어갈라나 하는 시점에서 끝내서 솔직히 황당했습니다. 
아니 그야 우리 엄마 요툰하임 갔어 하고 재뿌리러 가는 게 원래 목적이긴 했지만 중간에 그런 일들이 마구 터졌는데 아무렇지도 않게 재 뿌리고 나니 자 홈 스윗 홈으로 가자 하고 땡 하면 에에엥?! 싶어진단 말이죠. 하다못해 그 세계수 이동장치에서도 오딘이 막아서 여행 못함 하는 지역들도 절반 남아있고 해서 오오 좋아 아직도 반 남았잖아! 했더니 아니었다.

...솔직히 직전 최종보스전도 딱히 별 감상 없이 아 중보스군 하는 감각이었는데 이 무슨...

중간중간은...뭐 알다시피 아빠 아들 투닥이는 이야기고. 뭐 북구 신화를 나름 알기 쉽게 잘 풀어놓은 장치들은 인정합니다만 그건 스토리라기보다는 UI쪽 이니까.

결국 스토리 전체는 하나의 거대한 프롤로그 겸 차기작 떡밥을 위한 장대한 스타트 정도라서 특별히 언급할 건 없군요.

4. 게임성
개인적으로 도끼 쓰는 와중에는 상당히 시큰둥하게 했습니다. 뭐 나쁠 건 없지만, 그리고 그래 바이킹 나라 왔으니 도끼 쓴다 치지만 완전 무근본에 걍 장작패는 도끼가 왜 나와? 했고 뭐 이거저거 룬 붙이고 기술 빼고 했지만...그래봤자 도끼잖아. 걍 도끼.

게다가 중간중간 나오는 그 봉인 풀기 할 때 도끼던지기 미친듯이 해야하는 것 때문에 빡이 더 쳤으면 쳤지 도끼에 대한 애정이 딱히 생길게.

여튼 도끼만 하면서는 진짜 별로였습니다. 아니 뭐 그래 무쌍도 찍고 난이도 따라서는 소울도 찍고 하긴 하지만 전 이건 아니었어요.

그 뒤에 블레이드 얻고 나서는 훨씬 나았습니다. 그래 이래야 크레토스지!! 싶어서 아예 화염 면역 아닌 이상 나온 이후로는 그것만 썼네요. 범위 넓고 훨씬 더 화려하고 예전의 그 후끈함을 조금이나마 느끼게 해주더군요.

다만 몇몇 스킬들은 좀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드는 게 있었습니다. 아니 성능이 아니라 발동이. 특히 한 대 치고 반 박자 쉬면서 패턴을 바꾸는 스킬은 대체 왜 이런 설정을 했지? 싶을 정도로 이상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마음에 안 드는 조종방식이었어요. 차라리 그냥 X키 눌러서 자세변경 이런 게 나았을듯. 

그리고 개괄적인 면에서 카메라 시점이 좀 더 높고 시네마틱했던 전작들에 비해서 이번에는 전체적으로 tps 시점이 되었고 점프 기술 이런 것도 하나도 없기에 개인적으로는 더 불호. tps 시점을 쓰자니 tps만큼 원거리 공격이 많은 것도 아니고. 오히려 지형지물 이용하면서 놀던 옛날에 비해서 박진감은 확 죽음. 물론 피통이랑 공격력은 그 때에 비해서 늘어난 것 같더군요. 이건 확실하진 않은데 어려움 난이도 하면 너무 잘 죽더라.

퍼즐들은 전반적으로는 무난했습니다만 아까 말했다시피 도끼던지고 미친듯이 달리고 회수해서 다시 던지고 하거나 아님 나중가면 블레이드로 바람 넣고 빼기는 짜증나게 만드는 부분들이 분명히 있습니다. 어려운거랑 짜증나는 거랑은 비슷하면서도 다른데 이번에는 짜증의 영역으로 넘어가버린 것들이 제법 많습니다. 이것도 단점. 무스펠하임도 그렇고...

여튼 액션 영역적으로 말하자면 도끼는 별로, 블레이드는 오케이. 맨주먹은...뭐 필요는 한데 어떠냐 하면 그냥 뭐.

4-1. 적 패턴
자코들은 걍 그렇다 치고...이번에 좀 센 녀석들은 하면서 빡치는 패턴만 주구장창 나와서 뭐 이렇나 싶었습니다. 

골렘-영혼포식자. 이상한 뿜뿜포 갈겨대면 그거 받아치거나 아님 도끼 던져서 떨어지는 불발탄 도로 던져주는, 개인적으로 이 게임 전체에서 최악의 패턴입니다. 방패 받아치기로 하면 그나마 빨라지지만 기본적으로 모든 공격 이뮨이라 멍청하게 공격 막고 던지고 공격 막고 던지고 이게 전부에요. 이거 하다가 주변에 자코까지 있으면 개빡칩니다. 개인적으로 초반에 이거 엄청 싫어함.

아니 후반 가서도 좋아졌단 소리 절대 아니구요.

트롤.
걍 잘 피하면 됨. 어차피 모든 트롤 반응 똑같구...

용. 그냥 골렘 변형판이에요. 브레스 피하고 세계수 조각 던져서 펑펑 하고...아니 이번엔 왜 자꾸 수류탄 투척을 못해서 안달이야 이 새끼들은? 지형지물도 이거 던져서 부숴야 하고 골렘도 던져야 하고 용도 던져야 하고 파이어 인 더 홀 그렇게 좋아함? fps 얘들 모으려는 가상한 노력이냐? 씨발 병신 새끼들 진자.

딱히 보스랄 보스도 없고, 연출도 특별하지 않고, 그렇다고 뭐 중보스 정도인 얘들이 재밌냐 하면 하나같이 병신같고.

아 그러고보니까 망령도 개같이 싫습니다. 진짜 귀찮아서 싫었음. 그나마 후반부야 아트레우스가 그냥 화살 짤짤이 해도 되지 중반까진 뒤지지도 않고...


5. 편의성
UI라던가 전체적으로 말하자면 일단 씨발 진짜 용서가 안 되는 게 전투 끝나면 내가 일일이 다 얘들 돈주머니 챙겨줘야 하는 그거구요. 아니 씨발 전작에서 그냥 가까이만 가면 다 잘 처먹을 수 있었구만(정확힌 거긴 돈은 없었지) 이번에는 막 적들이 웨이브로 나오고 하면 다 썰고 나서 다 끝나고 주섬주섬 돌아다니면서 챙기는 자신 보고 있자면 진짜 처량하기 그지 없습니다.

체력이랑 분노스톤은 그렇다 쳐요, 그래 전략적으로 좀 아꼈다 먹을 수도 있고 하니까 그럴 수 있지 근데 씨발 특수 아이템 아닌 돈은 그냥 알아서 회수하게 하라고!! 아님 아트레우스가 알아서 주워오거나!! 와 진짜 이건 대체 왜 이딴식으로 만든건지 대가리 쪼개보고 싶어요. 장담하는데 아무 생각 없이 어 뭐 원래 다 이런 거 아니야? 하면서 관습적으로 한 거겠지만 씨발 니들이 그래서 되냐?

지도도 구립니다.

목표 표시도 맵이 그리 동선이 간단하지도 않은데 방각만 알려줘서 가끔 가다가 빙빙 돌 때도 있고 지금 한 번 다 클리어 하고 나서 좀 탐색좀 해보려고 하니까 맵이 정말 지저분하기 이를 데가 없고 거의 의미가 없는 수준입니다. 니어 오토마타도 맵이 맵이 아닌 수준이었지만 그건 애초에 방향성이랑 테이스트가 완전 다르니까 좀 이해의 여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건 니네가 무슨 위성으로 맵제공 하는 것도 아니고 어차피 그냥 유저 편의적으로 만들거면 내부지도를 주던가 아님 발키리 방 같이 좆같이 설치되어 있으면 뭔가 좀 더 알기 쉽게나 하던가 이건 정말로 아무 생각이 없었거나 아님 아무렇게나 만들었거나 수준.

그 세계수 포탈이랑 어디로든문도 그렇고...물론 미미르가 이래저래 떠들면서 정신을 분산시킬 장치를 마련은 합니다만 나중 가면 차라리 로딩창이 낫지 싶을 정도로 30-40초 걷는게 짜증나요.

쓰다보니까 편의성은 정말 별로네요. 무기창이나 방어구창이나 새거 나올때마다 알림표 뜨는 것도 왜 그러는지 모르겠고 나 먹은 줄 나 잘 알아. 무슨 디아블로마냥 이름 같고 성능 다른 게 수백개씩 나오면 또 몰라도 몇 개 있지도 않은거.

6. 연출
평범.
아니 그래픽 좋고 세세한 부분 신경쓰긴 했지만...뭐 그 이상인 부분이 잘 없어요. 3에서 크로노스랑 싸우거나 포세이돈 쳐죽이거나 하던 그런 게 전혀 없죠. 그나마 처음에 발두르 등장씬 정도나 오오 이 놈 뭐지 싶고 나머진...뭐 없잖아. 있냐?

애초에 딱히 대단한 보스라고 할 것 자체가 없습니다. 그보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애매한 놈들 패턴이 짜증나서 연출에 집중도 못하겠어.

7. 결론
씨발 소리 잔뜩 쓰긴 했는데 뭐 끝까지 클리어 할 정도의 흡입력은 있습니다. 

장점으로 말하자면 동선은 괜찮게 짜놔서 하면서 지루하게 느껴지는 부분은 드물어요. 테마가 존나 눈에 거슬리고 연출이 심심하고 심지어 이번엔 인간이라고는 코빼기도 안 보여서 피도 없는 시시한 가족 게임이 되어서 그렇지.

적어도 스토리 1회차 클리어는 무난하게 할만 합니다. 다만, 지금 발키리들 깔짝이고 있는 입장에서는 이건 절대로 무슨 10/10 같은 호평 받을 물건은 아닙니다. 컨셉이랑 ui 둘 다 낡았어요. 2나 3보다 못합니다.

더 큰 문제로, 이렇게 변해버린 게임과 캐릭터를 보고 있자니 다음작이 참 기대가 안 되요. 정말로 무난둥글넓적한 게임이 나왔습니다. 앞으로도 무난둥글하게 한 번은 할만한 게임이겠죠.

하지만 절대로 그리스 시리즈만한 물건은 나오지 못할겁니다.

피와 잔인성을 잃어버린, 인간보다 나아져야 한다고 하지만 그냥 척추 삭은 아저씨 게이머 자위용 캐릭터 A가 되어버린 크레토스라니 처음부터 끝까지 이 실망감은 채워지지 않았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