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스-덴버전

1. 4쿼터에 개같이 멸망하긴 했는데 그래도 근래 쓰레기같던 골스 경기들 중에서는 가장 나았습니다.

2. 전체 경기 평은 요키치 참 잘하고 풀은 경기 중에서도 계속 주사위 굴리고 무디는 안정적인 스코어링 윙 될 가능성이 충분해 보이더군요. 사이즈는 2번이 더 맞아보입니다만 그보다는 3번에 좀 프리롤 주는게 당분간 성장에는 낫지 않을까 싶어요.

3. 선수별 평

비엘리차 : 루니 빼고 유일한 빅이라 2쿼터에 주로 썼는데 진짜 개같이 못해서 그 뒤로는 안 넣더군요. 비엘리차의 가장 큰 문제는 자기가 가장 못하는 게 디시전 메이킹에서 제일 상단에 있습니다.

바로 공잡고 돌파.

제발 미친놈아 3점이나 쏘던가 아님 링커나 하던가 도대체 왜 공 잡고 되지도 않는 돌파야 인사이드에 아무나 서 있으면 그대로 막혀서 병신 슛 날리거나 아님 되도 않는 킥아웃 하면서 시간이나 잡아먹는 게 다인데.

이새낀 게임 플랜 안 바꾸면 걍 로테 아웃 시켜야 합니다. 똑같은 짓을 와이즈먼이 하면 아 그래 저새낀 루키니까! 하고 이해나 하지 이새낀 베테랑이 탐욕만 한가득이라...

치오짜 : 이해가 안 갈 정도로 길게 나왔습니다. 이런 경기에 나오는 거 자체는 이해합니다만 정말 4쿼터 후반에 얘가 필요함? 얘의 유일한 장점은 그나마 볼핸들링이 되서 걍 볼 운반을 시킬 수 있다는 건데 얠 데리고 왜 자꾸 플레이메이킹을 하려 하죠? 아니 씨발 이 새끼는 시야가 존나 좁다구요!

중간에 무디가 돌파 하다가 킥아웃 주고 리로케이션 해서 프리가 되었는데 그거 안 보고 걍 수비수 붙어있던 리였나 웨더스푼이었나에게 패스 주는 거 보고선 어이가 날아감. 그런 장면들이 한두개가 아님. 어차피 기본 로테 아웃인 새끼입니다만 왜 이런 경기에서는 그 로테 아웃을 안 시키는지 모르겠음.

웨더스푼 : 무난한 윙. 솔직히 말해서 이 정도만 해도 위긴스 플레잉 타임 10분은 줘도 좋지 않나 싶어요. 특출난 거 아니고 대충 10득점 올리고 대충 수비하고 하는 자원이면 위긴스 그 자체인데 1월 말부터 위긴스는 개같이 못한다는 거 생각하면 웨더스푼한테 한 자리 줘도 되지 않냐? 일단 긁어는 볼 수 있을 거 같은데.

데미언 리 : 병신. 걍 됐고 넌 nba 리거가 아니니까 제발 내년엔 보지 말자.

하다못해 존나 중요한 와이드 오픈 3점이라도 넣었으면 말이나 안 한다.

JTA : 저번보다는 조금 나았습니다만 솔직히 전혀 인상적이진 않았습니다. 공격은 둘째치고 수비에서 좀 더 공헌해줘야 하는데 정말 있는 듯 없는 듯 하고 헬프 타이밍이라던가가 전반적으로 느려요.

쿠밍가 : 요키치 상대로 썩 재미는 못 봤는데 뭐 이해합니다. 요키치야 원체 굇수니까. 그래도 공격에서 3점도 넣고 덩크도 넣고 좀 아쉽지만 그럭저럭 제몫은 함. 다만 트랜지션 상황이 아닌 세트 오펜스 상황에서의 위치선정이 안 좋은 건 문제가 있네요. 4쿼터 후반 무디의 턴오버 중 하나는 사실 쿠밍가의 턴오버였는데 아예 엘보도 아니고 코너도 아닌 이상한 위치에서 멍하니 서 있다가 무디가 빼준 공을 놓쳤습니다. 이건 코치진이 명확하게 위크 사이드 때의 움직임에 대해서 주문을 해줘야 할 거 같아요. 아직 자기가 그거 파악할 깜냥은 아닌지라 걍 엘보면 엘보 코너면 코너 잡아줘야함.

무디 : 오늘의 에이스. 개성이 넘치진 않는데 뭐랄까 되게 전형적인 스코어링 윙이었습니다. 사이즈가 아주 약간 아쉬운데 조금만 더 컸더라면 항상 골스가 고민하던 3번에 넣었겠지만...여튼 오늘은 스코어링, 패스, 볼핸들링 다 나쁘지 않았습니다. 물론 턴오버나 무리한 샷 셀렉션도 있었지만 후자의 경우에는 원체 나머지 새끼들이 못하다보니까 4쿼터에 본인이 해결하려 한 점이 있어서 참작이 가능하고 턴오버들도 그리 질이 나쁘진 않았습니다. 

특히 후반에 체력 떨어지면서 3점이 죽었지만 체력 팔팔하던 전반에는 3점이 마구 꽂혔습니다. 쿠밍가랑 다르게 쏘는 타이밍도 빠르고 어느 정도 제한적으로 무빙샷도 가능하기에 앞으로 데미언 리 빼고 무디를 많이 넣어줬으면 합니다. 다만 좀 걱정인건 공 쥐어주니까 잘하는 온볼러 성향이라서 마찬가지로 온볼러인 조던풀에 근래 탐욕왕이 된 탐슨과의 로테이션 조정이 좀 골치가 아플 거 같아요.

조던 풀: 무디랑 쌍두마차 에이스긴 했는데 뭔가 에이스라고 하기엔 애매했던 녀석. 적어도 현재 탐슨 보다는 훨씬 더 폼이 나은 점은 맞습니다. 그건 맞는데...오늘 희한할 정도로 기름손이었습니다. 물론 상대 수비가 터프해서! 그런 것도 있지만 그냥 별 거 아닌 상황인데도 자꾸 공을 흘리면서 턴오버를 양산하더라구요. 그 점이 좀 아쉬웠고 사실 평상시부터 메인 볼핸들링은 좀 불안한 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걸 감안하더라도 순속이랑 퍼스트 스텝이 워낙 좋아서 돌파는 잘 하고 마찬가지로 풀업 점퍼, 3점 다 가능한지라 플옵에서는 커리를 제외하고 온볼 에이스 역할을 해줘야 할 건 분명합니다. ...그러니까 제발 좀 탐슨이랑 같이 넣지 말고 따로 쓰자구요 좆티브 좆아.

아 그리고 볼핸들링 문제 빼고 트랜지션 상황에서 묘하게 여유 부리다가 망하는 게 있는데 오늘 덩크 실패도 그 연장선상으로 보입니다. 사실 더 빨리 들어갔어야 했는데 앤드원을 생각했는지 어정쩡한 속도로 들어가다 블락 당함. 오늘 이런 식으로 날린 기회가 많아서 한 마디 합니다.

케본 루니 : 항상 고생이 많은 녀석. 근데 자유투 좀 더 잘 쏘면 안 되냐...뭐 요키치-커즌스랑 비비면서 파울아웃 안 당하고 버텨준 것만 해도 충분히 잘 했습니다.

4. 이걸로 지난 10경기에서 7패인가 8패를 찍으면서 하염없이 추락중인 골스입니다. 제발 좆티브 좆은 오늘 경기 영건들 에너지 레벨 보고 씨발 로테이션 좀 조정하면 좋겠고 탐슨 쓸거면 아예 탐슨 온리 세팅을 만들어주던가 해야지 자꾸 온볼 성향인 녀석들이랑 두면 안됩니다. 그리고 커리도 근래 공격 자체가 소극적인데 그러지 말고 더 적극적으로 해야되구요.

그나마 다행인 건 좀 있다가 그린이 돌아온다는 건데 제발 이새끼야 별 거 아니라더니 몇 달을 쉰거야 너 와야지 빅 자원에 숨통이 트여서 썩을놈의 비엘리차를 안 본다고.

5. 여튼 뭐 오늘 무디랑 쿠밍가랑 웨더스푼 잘한 건 맘에 듬. 웨더스푼은 잘한 건 아니지만 적어도 위긴스 안 될 때 넣어볼만하긴 한 녀석인 거 같으니까. 

골스 멸망

1. 질 팀이 없어서 랄한테 지다니 진짜 시즌 말아먹을 징조가 훤하네요.

2. 르브론 잘했고 리브스 잘했고 뭐 그렇긴 한데 상대편이 잘한 건 둘째치고 지금 골스의 가장 큰 문제는 탐슨-조던 풀의 공존입니다.

탐슨을 살려야하는 건 인정합니다. 그 돈 처받고 있고 어쨌거나 잘나가던 슈팅가드고 뭐 포제션 줘야하는 건 이해하는데 그걸 왜 조던풀이랑 같이 쓰죠?

조던 풀은 이제 완성형 슬래셔-스코어러로 나가고 있는 영건입니다. 탐슨은 지금 거의 볼호그 수준으로 예전에는 안 하던 드리블 돌파에 포스트업에 하여간 하고 싶은 거 다 하고 있는데 대체 그 때 왜 조던 풀이 같이 뛰는지 모르겠어요. 탐슨 에이스놀이 하게 시킬거면 조던 풀은 차라리 커리랑 두고 그냥 윙이나 빅을 하나 더 쓰고 수비나 단단하게 하는 게 낫습니다. 

탐슨이 공 잡으면 조던풀도 그렇고 나머지도 죄다 멍하니 서 있어야 하는데 왜 그런 짓을 하냐구요.

3. 위긴스-JTA 라인업은 두 번 다시 쓰지 맙시다. 위긴스는 지금 2월부터 내내 하락세여서 그냥 안 다치고 뛰는데 의의가 있지 3점도 애매해졌고 자유투는 고자에 평득도 한 17-18 하던 12월 1월이 아니라 12-14 겨우 하는 찐따로 돌아갔어요. JTA는 로테 아웃 되었다가 GP2 부상으로 빠지니까 나왔는데 와 진짜 이렇게까지 존재감 없는 새끼도 없습니다. 허슬은 있지만 제발 그 덩치로 박스 아웃이나 좀 하고 리바운드나 걷어라 좀!!

4. 저 둘이 제일 심각하지 나머지 윙자원들도 죄다 맛이 갔습니다. 오늘 오포쥬 보세요 아니 너 왜 3점 안 쏘냐고. 비엘리차? 진짜 눈 뜨고 못 봐줄 꼬라지라 아예 로테 아웃이죠. 진짜 쿠밍가만이 그나마 유일하게 제 몫 합니다. 아 물론 얘도 기름손에다가 이상한 턴오버하고 다 하는데 얜 19살짜리 루키고 시즌 초에 비하면 진짜 무지막지하게 발전했어요! 게다가 얘 아니면 상대 윙 에이스 온볼 디펜딩 할 사람이 없어!! 

일단 윙자원이 죄다 맛이 간 마당에 진짜 로테이션도 개거지같이 잡는데 좆티브 좆 이 새끼야 비디오 좀 쳐 보고 로테 바꾸라고 좀!!

5. 그리고 이건 좀 다른 이야기인데 커리가 공 잡을 때 왜이렇게 스크린을 안 거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니 스크린을 걸어서 공간을 좀 만들어줘야 편한데 아예 스크린이 거의 걸리지도 않아요. 물론 그린이 없지만 아니 그 전에는 뭐 그린만 스크린 걸었냐 그거 아니잖아.

6. 진짜 이런 되도 않는 모션 오펜스하다가 망할거면 그냥 픽앤롤이나 합시다 우리 모션 오펜스가 이기려고 하는거지 제대로 슛도 자유투도 못 넣는 고자새끼들 데리고서 공 돌리라고 있는 게 아니잖아요.

7. 쿠밍가-무디 비중을 더 늘리고 JTA, 데미안리(안 나와서 다행이야), 비엘리차 이런 새끼들은 싹 로테 아웃 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공격 스키마도 좀 바꾸고 제발! 좀! 탐슨이랑 조던 풀 따로 쓰자고!! 

골스의 부진

1. 괜찮았던 9연승 뒤로 골스가 휘청이고 있습니다. 지는 것도 지는건데 경기 내용들이 정말 안 좋았습니다. 특히나 클리퍼스 전에서는 3쿼터 정말 눈이 썩는 경기력으로 한숨이 나오게 만들었는데 차라리 아예 가비지가 시작된 4쿼터 중반부터는 오히려 낫더군요. 

저는 전술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고수들이 정리해주는 스샷이나 움짤을 봐야지 오 저런거군 하고 간신히 이해하는 정도로 이하에 쓸 내용은 딱히 신뢰성이 있다거나 제대로 된 분석 같은 건 아닙니다.

단순히 경기를 보면서 느끼는 현재 골스 부진의 원인에 대한 뇌내망상이니 저거 아닌데? 하시면 당신이 옳습니다.

2. 윙자원의 부진-부재
현재 가장 크게 다가오는 느낌입니다.

골스는 이궈달라가 거의 장기부상을 끊고(특정 부위의 부상이라기보다는 그냥 올해까지 뛰고 은퇴해야할 몸상태로 보입니다.) 그린도 부상 업데이트조차 제대로 안 될 정도로 장기간 빠질 것으로 보입니다.(디포이는 날아간듯)

이궈달라야 솔리드한 백업 정도였다고 하면 그린의 부재는 정말 뼈아픈게 코트 위에서 적시에 소리지르고 로테이션 조정할 플로어 리더가 날아갔어요. 그리고 이러나 저러나 그린은 최소 30분씩은 뛰어주던 주전입니다. 이궈달라도 나올때는 15분 가량은 소화해 줬죠. 즉, 아래에 쓸 윙자원들의 부진에는 그린과 이궈달라(+JTA)의 부상으로 인한 과부하가 상당 지분을 차지한다고 봐야 합니다.

특히 그린은 팀 수비 시스템의 핵이자 공격의 시발점인 언더사이즈 빅이면서 수비에서는 윙-빅을 다 막을 수 있는 범용성 넘치는 자원입니다. 그린이 이상할 정도로 국내에서는 저평가되는 경향이 강한데 대체 이유를 모르겠음. 심지어 올해에는 림어택 등의 면에 있어서도 훨씬 더 적극적이 되어서 경기당 8~9점 정도는 낼 정도로 완전 무시할 공격력을 가진 것도 아닌데 말이죠.

여튼 그린이 빠지고 이궈달라도 빠지고 작년 쓸만한 백업 정도로는 활약했던 JTA는 이번 시즌 초반 지나고 실질 로테이션에서 제외가 되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뛸 때에도 정말 안 좋은 모습인데 공격에서 소극적인 걸 넘어서 아예 공격 의지가 없는 수준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골스의 모션 오펜스는 엑스트라 패스를 추구하는 게 맞고 어시스트를 통한 공격을 선호하지만 그게 자기한테 기회가 있을때까지 패스 돌리라는 의미는 아닌데 올해 JTA는 오픈이 나도 3점을 거의 안 쏘고 있고 원래부터 nba 수준이 아닌 볼핸들링으로 어설프게 돌파하다가 턴오버 하거나 아님 이상한 페인트와 엘보 사이의 애매한 지점에서 공 받고 머뭇거리다가 다시 공 돌리거나 하는 식으로 공격 전개에서 장애물 수준입니다.

수비에서는 열심히는 하지만 그냥 허슬이 좋고 팬들이 좋아할 모습이라는거지 별로 잘하는 것도 아니에요. 진지하게 말해서 올해 커리 수비가 JTA보다 훨 나음.

이렇게 윙 자원 셋이 빠지다보니까 남은 윙이 위긴스-쿠밍가-오포주-비엘리차가 되어버렸습니다. 근데 비엘리차는 말이 윙이지 팀에서는 거의 스몰볼의 빅으로 쓰고 있고 원체 기복이 심해서 믿을만한 자원이라 하기 힘들고 팀에서 기대했던 3점도 JTA랑 마찬가지로 굉장히 안 쏘는 바람에 탄식이 나오게 할 때가 많아요. 

오포주랑 위긴스는 근래 지친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포주도 가장 중요한 3점이 요 몇 경기 굉장히 안 좋고 위긴스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위긴스의 경우 스탯지는 시즌 초중반이랑 비슷한데 경기 내용 보면 아이솔-스텝백 2점을 통한 죽은 공 처리는 괜찮은데 수비에서 집중력이 엄청나게 저하된 모습을 보이고 있어요.

이게 원체 위긴스가 할 게 많다보니까 어쩔 수 없는 지점도 있는데 로테이션 수비에서 때때로 자기 마크맨을 완전히 놓치고 퍼리미터에서 오픈슛 기회를 주는 게 게임 내에서 몇 번이고 보입니다. 이게 그린이 있으면 헬프를 가건 아님 콜을 하건 할텐데 현재 골스를 보면 코트 위에서 소통도 제대로 안 되고 있어서 더 두드러져 보입니다.

전반적으로 윙자원들의 이탈-이에 따른 과부하가 계속 안 좋게 쌓이고 있는데 이건 그린의 빠른 복귀 이외에는 특별히 답이 없는 상황이라 좀 더 답답합니다.

유일하게 좋은 건 계속 스텝업하는 쿠밍가인데 진짜 얘는 골스가 지난 몇 년 동안 전혀 가져본 적이 없던 유형의 자원이라 지나치게 고평가되는 거 아닌가 하는 면도 있긴 해요. 어쨌거나 경기마다 1번씩 하이라이트 필름을 뽑고 있고 운동능력은 진짜 죽이게 빵빵하니 보는 맛은 좋습니다.

3. 집 나간 3점.
커리는 올해 3점 40프로 못 찍을 겁니다. 12월 말-1월 부진이 진짜 너무 심했고 간신히 좀 추스르긴 했는데 여전히 들쭉날쭉 합니다. 관련 기사들을 보면 밸런스가 깨졌다는데 아마 에이징 커브가 시작된 것으로 봐야겠죠. 여태까지와는 몸이 다르게 반응하니까 정교했던 메커니즘이 무너져서 계속 수정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나마 2월부터는 조금씩 개선되기는 했는데 문젠 그러면서 플레이 자체가 전성기에 비해서 많이 소극적이 되었습니다.

3점 기회에서도 머뭇거리는 모습을 많이 보이는데 정말 그러지 말아줬음 합니다. 그리고 웃긴 건 차라리 스텝백은 나은데 오히려 캐치앤샷이 체감상으로는 더 안 들어가는 거 같아.

3점의 신인 커리가 올해 조정기를 거치는 것과 동시에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팀이 3점을 원해서 영입한 비엘리차, 오포주 중 비엘리차는 3점에 있어서는 시도 자체를 너무 적게 해서 빡치고 만들고 있고 작년에 오픈 나면 그래도 쐈던 JTA는 안 쏘고 있고 커 감독의 무한한 사랑을 받는 데미안 리 역시 올해 극심한 기복에 시달리고 있는데 주사위가 6이 나오는 날보다 1이 나오는 날이 더 많습니다. 근래 무디 출전 시간을 조금씩 늘리고 있는데 사실 지금 같으면 그냥 무디에게 기회나 더 주는 게 나을거라고 보입니다.

여튼 이러다보니까 팀 전체의 3점 성공율이 정말 안 좋습니다. 퍼리미터에서 최소한도의 점수는 나야 뭘 하는데 보다보면 정말 점수가 안 나요!!

솔직히 말도 안 될 정도의 단체 슬럼프라 올스타 지나게 휴식 좀 하면 지금보단 나아질 것으로 보입니다만 몇몇은 마인드셋부터 문제라 크게 상향될 거 같지도 않은 게 걱정.

4. 공격 스키마의 조정-탐슨과 조던풀
공격에서 답답한 부분은 탐슨의 복귀 이후로 현재 코치진이 탐슨과 조던 풀의 공존에 대해서 여전히 방향성을 제대로 못 잡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리 탐슨이라지만 당연히 2년간의 부상 공백은 만만한게 아니고 전성기에 비하면 여전히 부족한 부분들이 많죠. 더 큰 문제는 탐슨이 부재하는 동안 급성정한 조던풀을 어떻게 쓸지에 대해서 팀 코치진이 마음을 정하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플레이스타일이 거의 정립된 탐슨과 달리 조던풀은 작년-올해 급성장하면서 꽤 다재다능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우수하게 보는 것은 걍 온볼러로 돌파하거나 아님 3점 퀵샷 쏘거나 하는 등의 '스코어러'로서의 모습입니다. 특히 돌파시에 퍼스트 스텝이 좋고 손끝 감각도 괜찮은 편이라 돌파 후 레이업이나 핑거롤 잘 쓰고 현재 3점 감도 좋습니다. 볼핸들링은 아직 불안정한 면이 많지만 코트 넘어오는데야 문제가 없고 제한적이지만 1번으로서 경기 조율도 가능해요.

근데 이런 다재다능함 때문에 지금 코치진이 풀에게 스코어러보다는 오히려 패서로서의 역할을 요구하는 거 같은데 이건 좀 아닌 거 같아요. 조던풀이 시야가 아주 좁은 건 아니고 보조 핸들러-플레이메이커로서는 활용 가능한데 이 선수가 가장 잘하는 건 그냥 볼 쥐고 돌파-3점-패스의 트리플 쓰렛으로 에이스 놀이인데 뭔가 커리도 없고 그린도 없고 현재 활용 가능한 가드진 중에 1번이 가능한 준주전급 자원이 조던풀이니 일단 풀에게 1번을 맡기는 그런거...?

개인적으로는 그냥 조던 풀 뛸 때는 모션 오펜스 치우고 예전 듀란트처럼 걍 스코어링 시키는 게 좋지 않나 싶습니다. 오히려 이렇게 되면 본인 성장만 정체시키는 거 같아요. 

차라리 조던풀-게페투의 초스몰 라인업 같은 거 좀 더 돌려봐도 좋지 않나 생각함.

5. 여튼 이래저래 시원찮은 골스입니다. 여태까지 벌어놓은게 워낙 많으니 상위시드는 문제가 아닌데 올스타 기간 동안에 제발 좀 부상자들 돌아오고 공격 스키마도 조정하고 해서 정돈 좀 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커리도 에이징 커브에 빨리 익숙해져서 말이라도 mvp 컨텐더로서의 모습 좀 보여줬으면 좋겠음. 

...사실 작년에 땄어야 했는데....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