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작을 읽은 사람의 복잡한 심정

....이제 밸리에 보내지 못할 가슴 노출 짤들 몇 개 빼놓고는 이미지가 전멸했다...
저, 저장된 이미지가 충분치 않아!!

1. 지난 몇년 동안 오리지널 애니는 거의 사라지고 대부분이 미디어믹스의 일환으로 만화나 라노베가 원작인 애니가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그런 면에서는 곤조가 아쉽기도 하네요. 이젠 본즈 말고는 거의 오리지널에서 손 떼거나 아니메노치카라처럼 대차게 말아먹거나 둘 중 하나이니) 그리고 그런 만큼 제가 아는 작품이 애니화가 되면 원작과 비교하면서 보게 되는데 의외랄까 많은 분들이 원작을 보지 않고 애니를 봅니다.
그리고 그 경우 원작을 읽은 사람과는 다른 감상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게 원작을 읽은 사람 입장에서는 꽤나 복잡한 느낌.
나, 나으 XXX는 그러치 아나! 애니 따윈 사도야! 라고 하기도 그렇고 솔직히 병신 빠심 폭발 밖에 안되기도 하고 애니가 그다지 나쁘지도 않은데 괜히 까기도 그렇고, 스토리가 길어서 후반부가 한참 남았으면 네타 하면서까지 좋다능! 이럴 수도 없는 노릇이고....
뭔가 어중간하게 넓고 얕게 덕질을 한 폐해가 최근 심해지는 기분.

2. 최근에 가장 극심한 예가 바로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과 초전자포와의 관계.
전 어디까지나 금서목록이 정통이고 초전자포는 외전으로만 칩니다. 그나마도 만화책은 외전으로서 인정해 주겠지만 솔직히 애니는 다원세계나 if스토리로 묻어버리고 싶을 지경(일단 원작자가 공인한지라 단순히 팬 열폭질일지도 모르긴 한데).
냉정하게 말해서 원작에서 미사카 미코토는 '히로인 중 하나'에 가깝습니다. 확실히 카미죠씨와의 '여자 아이'로서의 이벤트는 이츠와와 함께 투톱이긴 한데 애초에 이 물건이 별로 연애 집중도 아니고 미사카는 마술 측도 초능력 측도 어중간하게만 관련된지라 스토리 전체에서 주변인에 가깝지요.
뭣보다 공기니 인 뭐시기니 까도 이 작품에서 카미죠씨 파트 정히로인은 인덱스 확정입니다. 변동은 없어요.
우이하루는 엑스트라 A고 사텐은 '뭔가요 그런 캐릭터 있기나 함?'인데 초전자포 애니에서 어마어마한 버프를 받은 덕분에 초전자포 4인방이 미친듯이 뜨고 미코토는 인기 폭발. 심지어 초전자포를 우위에 두는 경우도 있는데....

...문젠 원작 학원도시는 참 시궁창이죠 네(...)
뭣보다 최근에는 카미죠씨보다도 액셀쨔응 보다도 하-마즈라를 일편단심(...)으로 밀게 된 원작 팬 입장으로서는 '제, 제길! 미사카 따위 잉여라능! 나, 나으 하마즈라가 좀 우월하다능!'이러고 싶기도 한데 뭔가 엄청 병신짓 하는 것 같기에 뭐 그러지도 못하고 혼자 투덜투덜중.

칫, JC!! 금서목록 1기 좀 더 제대로 만들지 그랬냐!! 단순히 애니로서의 퀄리티를 보면 초전자포가 금서목록보다 잘 만든지라 이런 현상이 일어난거잖아!!

3. 이번 분기 오레이모도 저에게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상황.
키, 키리노 까지 말라능! 키리노 귀엽다능! 아, 뭐 난 아야세를 제일 좋아하긴 하지만 어쨌거나!
...하긴 뭐 이건 원작 읽은 사람들도 상당수가 키리노 까긴 하지만. 님들 참고 6권까지 보라능! 키리노 모에도가 하늘을 찌른다능!

4. 그거 말고도 쿠레나이라던가, 신만세라던가, 뭐 하여간 이런저런 '원작을 아는 물건'들이 방영되고 그에 대한 감상평들이 올라올때마다 여러가지로 복잡해지는 팬심입니다.
애니, 만화, 라노베, 에로게, 게임 등등 소위 말하는 오덕 컬쳐를 하나를 집중적으로 파지 않고 전체적으로 다 하고 있다보니 오히려 이럴 땐 안 좋은 것 같기도 합니다. 차라리 하나에 특화되어 있음 이런 쓸데없는 생각을 안해도 되었을지도...?

덧글

  • 츤키 2010/10/23 00:23 # 답글

    1권밖에 안읽은 저로선 키리노를 까지 않습니다..(읭?!)
  • 하저로어 2010/10/23 00:26 # 답글

    얀데레 레벨5 중 4위
  • Exceed Blue 2010/10/23 00:28 # 답글

    2. 동감. 사실 스토리 비중도 그리 높지 않는 히로인인데 지나칠 정도로 미는게 상당히 거부감이 들더군요.
    특히 미코토의 캐릭터 자체의 한계를 일방통행과 하마즈라 주인공화에 돌리는 실드는 진짜..........
  • 세이렌 2010/10/23 00:32 # 답글

    금서목록이는 보다가 목록이가 너무 불쌍해서 도저히 못읽겠더군요. (........)
  • Uglycat 2010/10/23 00:38 # 답글

    제 경우는 원작을 미리 접하는 경우가 드물다 보니 그런 심경을 받는 일도 거의 없다는(다음 분기에서는 겪게 되겠지만)...
  • 아즈마 2010/10/23 00:48 # 답글

    1권밖에 안 읽었지만 키리노를 까지 않습니다...(음?)
  • 요한 2010/10/23 03:49 # 답글

    2. 최근에 가장 극심한 예가 바로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과 초전자포와의 관계.
    전 어디까지나 금서목록이 정통이고 초전자포는 외전으로만 칩니다. 그나마도 만화책은 외전으로서 인정해 주겠지만 솔직히 애니는 다원세계나 if스토리로 묻어버리고 싶을 지경(일단 원작자가 공인한지라 단순히 팬 열폭질일지도 모르긴 한데).

    ナカーマ

    ㅇㅅㅇb 링크등록하겠습니다. 잘부탁드립니다.
    ps.저는 오레이모의 경우는진짜 더럽게 재미없어 1권에서 때려친지라 애니도 안보고있다죠...ㄷㄷ
  • 얼음거울 2010/10/23 09:26 # 답글

    오레이모 3권읽다가 손발이 뒤틀려서 못읽었습니다.


    하지만 키리노가 좋진 않습니다 ... (어?)
  • Kyonpachi 2010/10/23 10:12 # 답글

    저도 이번 신작 애니들을 대부분 원작으로 먼저 봤는데 역시 비교를 하게 되면서 재미가 떨어지더군요;; 근대 라노베나 코믹스를 애니화, 게임화 해서 책이랑 게임 같은거 팔아 먹을려고 하는거니 원작을 좋아하면 사줄 수 밖에 (..)
    덧 키리노는 모에합니다!
  • 카니발 2010/10/23 13:49 # 답글

    찌릿찌릿의 경우는 다른 것보다 초전자포 만화가 제대로 팀킬이라는 의견이[...]
  • 클랜나드 2010/10/23 14:00 # 답글

    저같은 경우는 라노베는 안보고 에로게나 미연시쪽인데... 애니보고 열광하는 사람들 보면... 원작 하면 질질 싸겠네... 근데 원 작 할 수는 있음? 이란 생각이 드네요.. 특히 아마가미....
  • 풍신 2010/10/23 15:39 # 답글

    초전자포 애니의 경우는...오히려 츤데레포의 비중이 팍 줄었던 느낌 입니다. (캐릭도 미묘하게 이상해졌고...같은 장면에서의 대사의 원작 코믹과의 차이가 미묘하게 의미심장 해서...) 어쨋건 금서목록 2기가 잘 빠져준다면...

    애니를 감상한 사람과 원작을 감상한 사람과의 괴리감이라...전 예전에 남들 슬레이어즈를 애니로 본 시점에 혼자 애니를 안보고 원작을 읽었는데, 저의 감상인 "슬레이어즈는 엄청 살벌한 저주(사육주법)와 죽음이 넘치는 작품이야."란 이야기를 애니만 본 사람들은 전부 부정하더군요. (애니는 적당히 슬레이어즈 스페셜 분위기로 원작의 "슬레이어즈"에 어울리는 죽음들을 희석 시켰단 것을 안 것은 꽤 오랜 시간이 지난 뒤였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