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년 베스트 애니메이션-1. 2010년

1. 존나 뜬금없이 그냥 써봅니다. 아무 맥락도 이유도 없습니다.

제가 본 작품에 한정하며 제가 봐서 재밌었던 작품들이니까 절대적인 애니의 만듬새나 소위 말하는 절대적 평가와는 별 관계 없습니다. 

기본 1분기당 3개씩 1년당 12개의 순위를 매길 생각이지만 봐서 별 거 없었다 하면 그보다 줄어들 것입니다. 아 TVA온리입니다. OVA나 극장판은 따로 안 세겠음.

아 그리고 2쿨 이상 작품들은 그냥 맨 처음 방영 시작 분기에만 넣습니다.

2. 그럼 시작

시작하자마자긴 하지만 2010년도는 망한 연도였습니다. 아니 최상위권은 강한데 중위권만 해도 되게 그저 그런해였죠. 그래서 11위랑 12위는 없습니다. 놈들은 나약했다.

10위 요스가노소라
사실 별로 재밌게 보진 않았는데 여하튼 소라가 괜찮은 히로인이긴 했고 공중파에서 근친 떡씬도 좀 찍고 여러모로 전설로 남은 현관합체라거나 해서 일종의 공로상 느낌.

오빠랑 섹스 좀 할 수 있죠. 아니 그보다 오빠랑 섹스하는 공중파 애니 좀 더 자주 나와주면 좋겠는데. 요즘엔 하렘물이니 환생물이니 하는데 하나같이 나약해서 여동생이랑 떡을 안 쳐요. 프로듀서랑 제작진들은 좆 잡고 반성해야 함.

9위 아마가미 SS
좀 더 고평가를 줄까...하고 잠시 고민했던 물건입니다만 솔직히 전 나나사키 말고 다른 히로인들은 별 흥미가 없어서...아무리 그래도 딸랑 3화인가만 가지고 더 이상 고평가 주긴 그렇잖아.

여하튼 유카나 보이스로 꽁냥거리면서 학교에 수영복 입고 다니는 파렴치한 후배랑 보건실에서 놀고 싶은 학창생활이었으나 나는 망했지. 

8위 백화요란 사무라이 걸즈

개인적으로 여캐들 우르르 나오는 이능력 배틀물로서는 매우 좋아합니다. 뭐...제작 시간에 쫓겨서 엉성한 점도 많았지만 개인적으로는 퀸즈 블레이드보다는 이게 더 좋음. 캐릭터 디자인도 살짝 촌티나면서도 그래도 세일즈 포인트는 잡아뒀던지라....개인적으로 여기서 쿠규 되게 좋아합니다. 아직도 엔딩 송 들음

사실 스토리도 나쁘지 않아요. 좋을 것도 없지만 나쁘지 않은 스토리라는 것만 해도 대단한거지.

7위 듀라라라!!
매우 잘 만든 작품입니다. 아마 다른 사람들이 평가를 했다면 몇 단계는 위에 있었을 것 같은데...문젠 제가 듀라라라!!를 ...아니 나리타 료우고 이 ㅆㅃ....아 여하튼 잘 만든 작품입니다. 뭐 비엘판이랑 2차 창작에서는 이자야+카미야 히로시가 흥했지만 개인적으로 재평가하게 된 성우는 헤이와지마 시즈오 역의 오노 다이스케를 재평가하게 된 작품입니다. 그 전까지는 그냥 무난하게 이쁜 기생오라비 보이스가 메인인 성우라 생각했는데 헤이와지마 시즈오부터는 좀 평가가 달라짐.

...그러고보니 최근에 오노 다이스케 목소리를 들은 적이 없는 기분이 드는데?

여튼 앞부분이야 나리타 료우고가 특유의 신나는 갬성으로 잘 달리는 구간이기도 해서 뭐 재밌게는 봤습니다.

6위 학원묵시록 하이스쿨 오브 더 데드
7위랑 마찬가지로 원판부터 후반부에 개씹창났달까 이거 이미 진작에 연중 아니냐 싶고 사실 후반부 가기도 전 중반부만 이르러도 원작은 망했습니다만...이런 건 오히려 1쿨 12화라서 사는 물건이죠. 젖는다! 라거나 출렁이는 슴가 사이로 대물저격총 쏘는 그 전설의 씬이라거나 등등, 최고로 머리가 나쁘게 하이한 B급 애니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솔직히 근래에는 저런 개병신 같은 연출이 잘 없지...

여튼 쎾쓰한 여고생들이 음란방탕한 모습으로 좀비를 잡으며 파오후 밀따꾸가 간지를 보여준다. 이런 거 싫어하는 따꾸 별로 없죠. 아니 물론 전 쎾쓰한 여고생보다는 쎾쓰한 로리 초등학생이 더 좋긴 한데 그 경우는 옷빠이 푸릉푸릉하는 사이로 대물저격총 쏘는 묘사는 불가능하긴 하니까.

5위 강철의 연금술사
훌륭한 작품이죠. 원판이나 이 애니나. 오히려 극후반부는 어떻게 이렇게 훌륭하게 만들 수 있나 하는, 그야말로 블록버스터 애니의 정점이라고 할 물건입니다만...평가가 좀 낮아진 이유가 있어요.

이슈발 내전 파트 때문입니다. 전 그 파트 때문에 이 애니 전체의 평이 하락할 정도로 안 좋은 기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슈발 내전은 작중 인물들에게 굉장히 큰 영향을 미친 사건임과 동시에 작품 전체를 다 관통하는 주제 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가진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이슈발 내전에서 보여줬던 다양한 인물들의 모습이 있었죠.

그런데 애니에서는 그 부분을 대폭 축소하고 그냥 킴블리 등장, 대령과 휴즈의 과거, 스카 등장 정도로만 다루면서 그 거대한 사건이 작중에서 가지는 위상과 중요성을 대폭 축소시켰습니다. 그걸 단순히 '공중파의 한계'라고 하기에는 제작진이 너무 안일하고 나약하게 해당 이벤트를 처리했어요. 하다못해 그 뒤 블루레이에서 추가판이 나온다거나 하는 것도 전혀 없고.

1화에서 오리지널 캐릭터를 등장시킬 여력이 있었다면 이슈발 내전을 하다못해 한 화는 더 늘렸어야 했습니다. 이건 다시 와서 생각해도 정말로 큰 오점입니다.

그리고...이건 애니와는 관계 없는 이야기입니다만 얼마 전에 후지와라 케이지씨의 부고가 있었죠. 정말로 충격이었습니다. 이제 ㄱ 겨우 50대 중반인데. 후지와라 케이지의 매스 휴즈는 그야말로 대표적인 배역인데, 정말 안타까운 일이에요. 다시는 그 목소리를 다른 데에서 들을 수 없다니. 부디 편히 쉬시길 바랄 뿐입니다.

4위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 리가 없어(오레이모)

아까 맨 처음에 2010년은 망한 해라고 했지만 다시 생각해보니 꼭 그렇지도 않군요. 아니 여동생이랑 붙어먹게 되는, 그야말로 시스콘들에게는 희망의 등불과도 같던 한 해였습니다.

물론 이 작품에서는 아야세라던가 쿠로네코한테 입지가 밀리는 키리노지만 전 이 작품에서는 키리노를 제일 좋아합니다. 썅년이고 화딱지 나지만 쿠로네코 같이 안일한 고스로리보다는 차라리 틱틱대면서도 결국 오빠에 대한 집착을 버리지 못하는, 매우 고전적으로 훌륭한 여동생이라니 이 씹딱 놈들아 여동생이라면 이런 맛이 있어야지.

아 뭐 그래도 아야세는 인정합니다. 전 사실 아야세-키리노 하렘엔딩 바랬었어요. 결혼은 아야세랑 하지만 아야세의 묵인 하에 키리노랑 사이 좋은 섹프레로 남는 그런 훈훈한 엔딩. 그 예-에전 작품으로 룸넘버 있잖아 대충 그렇게 되면 되었을텐데.

애니 자체로 이야기하면 연출이 좀 얌전하긴 했는데 성우들 연기가 찰졌던 것 같네요. 아무래도 기억이 흐릿하긴 하다. 다만 이 때 다들 물이 오르거나 한창 물이 오르기 시작하는 나카무라 유이치, 하나자와 카나, 아야네루, 하야미 사오리 등등이 총출동해서 다들 꽤나 즐겁게 연기한지라 연기가 아주 매끄러웠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4위 먹기엔 충분한 거 같아요.

3위 스타 드라이버 빛의 타쿠토
...애증의 작품. 진짜 초반부터 중반까진 괜찮다가 중반의 일사의 무녀편 끝나마자 조져먹기 시작하고 마지막 24, 25화를 진짜 화려하게 말아먹으면서 대작의 조건은 막판을 조지는 것이라는 걸 확실하게 보여준 물건이죠. 심지어 삽입곡들도 다 좋았는데 말이야. 토마츠 하루카의 모노크롬이라던가는 레알 갓-노래인데. 히다카 리나의 일사의 무녀 테마곡 오케스트라 버젼도 개쩔고.

여튼 캐릭터 우르르나오면서 재밌는 작품이었습니다. 듀라라라랑은 다른 의미로 캐릭터들 듬뿍 나와서 좋았었어요. ...그런데!! 대체!! 왜 막판에!!! 그렇게!!

메카물+청춘물+키라보시!+은하~미소년!!! 좋아한다면 다들 봐 볼 작품입니다.

...남십자기사단은 다시 생각해도 정말 병신 같은 기사단이었지만 재미는 있었는데 말야.

2위 학생회 임원들

설명이 필요 없다. 솔직히 1위 놔야 하나 고민할 정도로 갓-작품.

아사누마 신타로 인생작품. 왜 계속 안 나오죠. 나 언제까지고 보고 싶어 이 작품은.

제가 3위까진 안 봐도 인생에 손해,...까진 아니라고 하겠는데 2위랑 1위는 안 보면 손해 맞음.

1위 팬티 스타킹 가터벨트
이제 가이낙스는 뒈진지 오래지만...가이낙스의 마지막 유산이랄까. 

...이만한 광기+오마쥬+참신함으로 가득 찬 물건은 10년이 지난 지금도 없어요. 게다가 삽입곡도 개쩔었지. 액션도 개쩔었죠. 시발 완벽 그 자체인데?

마치 2기가 나올 것 같은 엔딩이었으나 뭐 현실은 그런 거 없고...그보다 판권이나 걸레짝 안 되었을라나?

마찬가지로 설명이 필요 없는 그저 완-벽한 작품.

3. 10년 전이면 꽤 됐는데 뭐지 왜 이리 여전히 친근하지. 이게 -틀-의 증거인가? 아 좀 싫은데 그건.

여튼 그냥 간만에 써보고 싶어서 썼습니다. 


덧글

  • 레아라 2020/04/22 22:30 # 답글

    어머어머 추억의 애니들이 한가득이라 댓글을 안 달수가 없네요 ㅎㅎ
    게다가 중간에 쓱 끼어있는 룸넘버가.... 제가아는 그 룸넘버 맞죠?? 라노베...
  • 아즈마 2020/04/22 23:48 # 답글

    아...저 작품들이 벌써 10년 전 작품들인가요...(먼산)
  • Uglycat 2020/04/23 02:35 # 답글

    스타 드라이버의 마무리가 형편없던 건, 무의미한 에피소드로 분량 낭비한 게 많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 라그힐트 2020/08/07 15:45 # 답글

    학생회 임원들 작가는 진짜 센스가 내 취향에 적중이던
댓글 입력 영역